FAQ

FAQ 자주하는 질문입니다.

  • Q.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개인용 자가용승용차를 소유자로서 자동차보험계약을 갱신하거나, 신규로 가입하고자 하는 소비자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 Q. 신청할 수 있는 기간에 제약이 있나요?

    갱신할 경우 갱신계약의 보험만기일 기준 30일전 ~ 5영업일전까지 기간중에만 가능합니다.

    신규 가입일 경우 책임개시일 기준 5영업일 이전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Q. 신청내용을 잘못 입력하여 변경하고자 합니다. 일부 수정이 가능한가요?

    일부 수정은 불가능합니다.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기존의 신청내용을 취소하고 다시 작성하여 신청하여야 합니다.

  • Q. 신청한 보험회사 이외에 추가로 신청하고자 할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신청결과조회로 들어가서 추가하고자 하는 회사를 선택하고 신청하면 됩니다. 이때 추가신청하게 되면 이미 신청한 건과는 별개로 취급되고, 추가신청결과를 추가신청일로부터 계산하여 2영업일 이내에 신청결과를 회신 받게 됩니다.

  • Q. 가입의향이 있거나 가입거절인 경우 모두 보험회사가 결과를 통보하나요?

    보험회사는 ‘가입가능’하거나 ‘조건부 가입’가능한 경우에만 가입자에게 연락합니다.

    가입을 거절하는 경우에는 가입자에게 직접 연락하지 않습니다. 보험개발원은 통보예정일 다음날 아침 8시에 신청결과를 문자로 한꺼번에 제공하게 되며 이 문자를 통해 거절 회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Q. 나는 신청한 보험회사로부터 전부 연락받고 싶지는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신청할 때 신청결과 받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선콜’을 선택할 경우 가입의향이 있는 보험회사 모두에서 유선연락하게 됩니다.

    ‘문자(SNS 포함)’을 선택할 경우 가입의향이 있는 보험회사 모두에서 문자 또는 카카오톡 등 SNS를 통하여 연락하게 되고, 신청자는 연락하고 싶은 회사를 선택하여 접촉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 조회’를 선택하시면 보험회사는 신청자에게 직접 결과통보를 하지 않고 보험개발원 웹사이트에서만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Q. 보험회사에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향후 보험회사의 마케팅에 활용되는 등의 문제는 없는가요?

    제공한 개인정보는 인수여부판정이외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보험개발원과 보험회사는 신청후 1개월이 경과되면 개인정보를 폐기하게 됩니다.

  • Q. 정확한 보험료까지 안내받을 수 있나요?

    가입 가능한 보험사인 경우에도 실제 적용보험료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므로 보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보험사로부터 가입이 가능하다고 통보를 받은 경우 해당 보험사에 연락하여 정확한 보험료를 안내받으세요.

    이 시스템을 담당하고 있는 영업조직은 대부분 보험회사의 TM조직이며, 보험료 역시 TM상품 기준으로 책정되게 됩니다. 좀 더 저렴한 보험료를 원하신다면, '보험다모아' 같은 보험사의 가격비교정보를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 Q. 이 시스템을 통해서 가입이 가능하다고 결과를 회신 받았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서 보험에 가입하려 하니가입이 불가능 하다는 통보를 받을 수 있습니까?

    네 가능합니다. 보험회사의 인수기준은 각사의 판단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뀝니다. 따라서, 가입가능이라고 결과를 받았더라도 통보받은 시점과 실제 가입하려고 보험회사와 접촉한 시점간에 시간격차가 있고, 그 중간에 인수지침의 변경이 있을 경우 가입이 불가능한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통보받은 후 가급적 신속히 보험회사와 연락을 취해서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